저두 그리 많이 쓰는 기능이 아니라서 걍 제가 쓰는 순서로 안내 드립니다. ^^
직원문의를 수집하는 예로 들어 보겠구요..
일단 Excel이든 Word든 기본 원하는 양식을 만들어야 겠지요.. 아래의 내용으로 엑셀 양식으로 간단히 만들어 봤습니다. 요청 날짜와 전화번호, 이름, 메일 주소를 입력받고 문의 세부 내용을 기재하도록 하는 양식입니다. 각 사내 양식에 맞춰서 작성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Acrobat X를 실행할 때 PDF 양식 만들기로 열어 줍니다..
물론 Acrobat이 열려 있는 상태에서 [도구 -> 양식 -> 만들기]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조금 전 작성해 놓은 Excel파일을 찾아서 열어야 겠죠..
위치를 찾아 파일을 가져옵니다.
그러면 Acrobat은 자동으로 양식필드를 감지해서 찾아 놓습니다.
- 상당히 똑똑해 보이긴 하지만.. 애초에 양식 파일을 잘 인식하도록 만들어 놔야 하는 함정이 있습니다. ^^ -
원하는 양식필드를 추가 하고 싶으면 [도구 -> 양식 -> 편집 -> 새필드추가]를 통해서 추가 해 주실 수 있습니다.
각 필드들은 필드명 속성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다 다듬고 작성이 되었으면 배포를 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Acrobat.com에 이 파일을 등록해 수집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수동으로 수집하는 건 많이 번거롭고 내부서버는 비용적인 부분 때문에 사용하기가 어려울 겁니다. 그리고 Acrobat.com을 통해 사용하기 위해서는 Acrobat.com에 adobe ID가 있어야 합니다.
배포받을 사람들의 메일주소를 기재후 발송하면 됩니다..
추후에 추적기를 통해서 다시 보내거나 다른 사용자에게 보내는 게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작업을 하면 메일이 보내지고 아래와 같이 추적기가 실행됩니다.
메일을 받을 쪽을 살펴 볼까요?
메일 수신한 사람은 아래의 메일을 받게 되죠..
물론 링크를 가지고 다른 여러사람들에게 배포할 수도 있습니다.
수신자는 메일의 링크를 따라 양식 파일에 접근해서 내용을 기재해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아래처럼 작성 후 [양식제출]의 버튼을 눌러 주면 됩니다.
양식을 만들어 배포를 하게 되면 아래처럼 distributed와 responses 파일이 생성됩니다.
responses파일을 열어 보면 메일을 수신한 사람이 응답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내용은 내보내기등을 통해서 엑셀로 취합이 가능해서 수기로 취합하는 수고를 덜어 줍니다. 업데이트를 통해서 응답되는 내용으로 실시간으로 취합할 수 있습니다.
추적기에서 다시 메일을 보낸다거나 데이터 수집을 중지한다거나 하는 일들이 가능합니다..
잘만 사용한다면 기존 설문조사나 여러 취합해야 하는 일들에 대해서 시간적인 측면이나 비용적인 측면에서 많은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보입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잘만 사용한다면.. ;ㅁ;
상기 작성된 내용은 단편 적인 내용이어서 사용하시다 보면 많은 추가적인 기능들을 발견하실 수 있을 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