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ffice Tip&Trick

[Access 2010] 다중 열 레이아웃 활용하기




[Access 2010] 다중 열 레이아웃 활용하기

 

Access 2007에서 새로 추가된 레이아웃 기능은, 폼 디자인을 하는 데 불필요한 단순 반복 작업을 많이 줄여 주었습니다. 그러나 하나의 레이블 – 컨트롤 쌍의 레이아웃만을 지원하여, 복잡한 레이아웃을 구성할 경우 폼 하나에 여러 레이아웃을 만들어야 해서 그 효과가 그리 크지는 않았습니다.

Access 2010에서 새로 추가된 다중 열 레이아웃 기능을 이용하면, 이제는 아무리 복잡한 레이아웃의 폼이라도 하나의 레이아웃으로 만들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다중 열 레이아웃은, 폼 디자인을 커다란 하나의 표로 생각하면 됩니다. 셀을 병합하거나 추가하는 것이 가능하여, 복잡한 레이아웃도 간편하게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사원’ 폼을 만드는 예제를 통해 다중 열 레이아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사원’ 테이블을 클릭한 후 만들기 탭 - 그룹 - 을 클릭합니다.

 

<2> ‘지역’ 텍스트 상자를 클릭하고 ‘도시’ 밑으로 끌어봅니다. ‘지역’이 있는 곳이 빈 칸이 되었습니다. 이것이 다중 열 레이아웃의 신개념입니다.

 

<3> ‘사진’, ‘참고사항’을 제외하고 나머지 컨트롤을 왼쪽에 배치합니다.

 

<4> 빈 칸을 포함하여 여러 칸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병합/분할 - 병합을 클릭합니다.

 

<5> 그러면 ‘사진’ 칸이 충분히 커져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6> ‘주소’ 간을 가로로 늘려봅니다.

 

<7> ‘참고사항’을 아래로 늘리면 ‘사진’ 처럼 레이블이 왼쪽 공간을 많이 차지합니다. 레이블을 위쪽으로 배치하면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도시’가 두 칸 높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시’를 클릭하고 폼 레이아웃 도구 - 정렬- 병합/분할 그룹 - 세로로 분할을 클릭합니다.

 

<9> 분할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도시’, ‘참고사항’도 분할하고 빈 칸을 삭제합니다.

 

<10> 완성하였습니다. 이전 버전에 비해서 아주 쉽게, 그리고 하나의 레이아웃으로 복잡한 폼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MS에서 제공하는 Office 2010 Tip&Trick 입니다. 출처는 Microsoft이구요.. Office를 잘 활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